카테고리 없음
과기부 차관 류제명 프로필,국토부 교수 이상경 가천대 차관 나이 고향
ㅁㄴㅇㄹhh
2025. 6. 29. 19:45
300x250
국토부 1차관에 이상경 가천대 교수.. 이재명 정부 '부동산 개혁 설계자'
-2025. 6. 29
이재명 정부의 첫 국토교통부 1차관 후보자로 이상경 가천대 도시계획조경학부 교수(56)가 지명됐다. 이 교수는 대선 당시 이 대통령의 부동산 정책을 설계한 인물로, 대표적인 부동산 개혁론자로 꼽힌답니다.
경북 영천 출신인 그는 대구 덕원고와 서울대 도시공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석·박사 학위를 받았다. 이후 서울시정개발연구원과 가천대 교수로 재직하며 도시계획 및 부동산 분야 연구를 이어왔다.
이 교수는 부동산 개발이익의 공공환수 필요성을 꾸준히 제기해왔으며, 이 대통령이 성남시장이던 시절부터 관련 정책 자문에 참여했다. 2022년 대선에서는 더불어민주당 중앙선거대책위원회 부동산개혁위원장을 맡아 개발이익환수제와 기본주택 등 주요 공약을 주도했다. 그는 대장동 사업을 “개발이익을 공공에 환원한 사례”로 평가한 바 있다.
대통령실은 “이 교수는 주거를 소유가 아닌 권리로 보는 정책 패러다임 전환을 지속적으로 주장해왔다”며 “서민 주거권 향상을 위한 개혁적이면서도 실용적인 정책이 기대된다”고 밝혔습니다.
한편 이 교수는 김경환 전 차관(현 한국주택금융공사 사장) 이후 8년 만에 발탁된 외부 출신 국토부 차관이다.
■주요 약력
△경북 영천(1968년생) △대구 덕원고 △서울대 도시공학 학사·석사·박사
△서울시정개발연구원 부연구위원 △가천대 도시계획조경학부 교수
△국토부 공공주택통합심의위원 △경기도 도시계획위원회 위원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 상임이사 △더불어민주당 대선 캠프 부동산개혁위원장
△국정기획위원회 경제2분과 위원
[프로필] 류제명 과기부 2차관…민관 AI 협력 프로젝트 ‘가교’ 맡는다
-2025. 6. 29
대통령실은 29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2차관에 류제명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네트워크정책실장을 지명했다.
류제명 제2차관은 공직에 입문한 이후 꾸준히 민관 ICT 협력 프로젝트에 참여해온 경력을 바탕으로 정부 프로젝트와 민간 기업의 인공지능(AI) 등 굵직한 ICT 협력의 가교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1968년생인 류제명 2차관은 서강고와 서울대학교 정치학과를 졸업한 뒤, 미국 카네기멜론대에서 경영정보시스템관리학(MISM) 석사학위를 취득했으며, 제39회 행정고시에 합격해 공직에 입문했습니다.
그는 ▲과기정통부 네트워크정책실장 ▲디지털플랫폼정부추진단장 ▲인공지능기반정책관 ▲정보통신산업정책관 ▲전파정책국장 ▲국제부흥개발은행(IBRD) 고용휴직 등 정보통신·디지털 정책 전반에서 요직을 두루 거쳤다.
그는 특히 네트워크정책실장을 역임하며 국내 이동통신사를 비롯해 다양한 IT 기업과 꾸준한 교류와 협력을 주도한 소통 전문가로 꼽힌다. 과기부 안팎에서는 ‘온화한 리더십’의 소유자로 알려져 있기도 하다. 또 국내 중소기업과 IT 대기업 간의 가교 역할을 해온 인물이기도 하다.
그는 지난해 10월 스팸·딥페이크 등 디지털 역기능을 해소하고 디지털을 통해 소상공인의 어려움을 해결하는 ‘디지털서비스 민생 지원 추진단’의 단장으로 참여하기도 했다.
또 지난 25일 과기정통부와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TTA), 미래양자융합센터(QCI)가 함께 연 양자기술 사실표준화 플랫폼 퀸사(QuINSA,QuantumINdustrialStandardAssociation)의 제1회 총회에서 국가 차원의 양자 산업 활성화 지원 계획을 밝히기도 했다.
한편 대통령실은 “류 차관은 과기정통부 인공지능기반정책관, 네트워크정책실장 등 핵심 직위를 두루 거친 실무형 전문가로, 과학기술 분야의 전문성과 함께 뛰어난 업무추진력을 갖춘 인물”이라고 발탁 배경을 밝혔답니다.
300x250